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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찌꺼기 빨리 씻어내야 나라가 산다

한글빛 2010. 8. 16. 12:49

       
광복 65년, 일제 잔재 청산 시급 
2010년 08월 15일 (일) 07:46:17 유영선 기자 sun@newscj.com
민족문화 말살정책으로 해방 후에도 잔재 남아
“일제에 의해 훼손된 정신문화 회복해야 진정한 광복”
역사 바로 알아야 왜곡된 정신ㆍ의식 바로잡는다

[천지일보=유영선ㆍ최배교 기자] 올해는 우리민족이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65주년, 일제가 한일병합조약을 강제해 국권을 침탈한 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대한민국은 일제강점기를 거쳐 해방 후 이어진 남북 분단과 냉전, 민주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일제의 조선 통치는 단순한 표면적인 수탈과 억압의 차원을 넘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에 걸쳐 식민지 노예화 정책을 실시했고 그것이 민족문화 말살정책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해방 후에도 우리 민족의 삶 속에는 일제 잔재가 얼룩져 왔다.

그동안 정부와 시민단체 등이 일상생활 깊숙이 파고든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본지는 국치 100년을 맞아 일제 잔재 청산을 통한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조명하고자 한다.

 

 

   
▲ 해마다 벚꽃 개화시기가 되면 전국 각지에서 벚꽃축제가 성황을 이룬다. 그러나 벚꽃이 군국주의 천황제 국가에 충성하는 일본 제국군대의 상징이라는 점에서 무분별하게 축제를 즐긴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생활 깊이 뿌리내린 일제 잔재
올해로 광복 65주년을 맞이했지만 35년에 걸친 일제의 식민통치는 우리 경제의 경제적 수탈뿐 아니라 정신문화까지 훼손시켰다. 이 때문에 오늘날도 일제 문화 잔재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어 우리 고유의 문화를 되찾고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일제문화잔재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각 지자체마다 해마다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벚꽃축제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군국주의 천황제 국가에 충성하는 일본 제국군대의 상징인 벚나무를 우리나라 곳곳에 심은 이면에는 전국의 명승지, 임진왜란 당시 그들의 전승지·새학교·새도로 등을 그들의 국토로 인식하고 민족정신 또한 식민지화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흔히 쓰이는 ‘노가다(막일 노동자)’ ‘나와바리(구역)’ ‘하코방(판잣집)’ 등 언어에 깊숙이 침투한 일제 문화 잔재도 상당수다.

이 밖에도 인감증명제도, 국가주의와 권위주의의 산물인 액자 속 태극기, ‘황국신민서사’를 모방한 ‘국기에 대한 맹세’, 본래 각각 사수강과 사호강이었던 만경강과 영산강 등 우리가 모르는 사이 우리 문화로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 일제 문화의 잔재들로 꼽히고 있다.

◆정신문화 훼손시킨 35년 식민통치
우리 언어에 깊숙이 침투한 일제 문화 잔재로 ‘중앙’ ‘제일’ 등 동서남북 방위에 근거한 초·중·고교의 명칭을 들 수 있다. 이런 이름들은 일제시대에 근대 보통교육이 시작되면서 식민지 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된 조선인 차별을 내포하고 있다.

당시 일본인 자녀들이 주로 다니던 학교 이름에는 ‘중앙’이나 ‘제일’ 혹은 동쪽 방위가 쓰였고, 조선인이 다니는 학교는 남부나 북부 등의 이름이 붙여졌다.

이대로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대표는 “일본식 한자용어, 일본식 땅 이름, 일반 학술용어 등을 우리 토박이말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일제시대에 썼던 법률용어를 아직도 그대로 활용하고 있어 학문도 정신도 일본으로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 식민지의 찌꺼기를 청산하기 위한 정책이나 정부 차원의 노력이 전혀 없었다”며 “35년에 걸쳐 뿌리 내린 일본 문화 잔재를 뽑아내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일제문화잔재를 제거하기 위한 방안으로 “말이 잘 통하지 않는 한자말을 우리글자인 한글로 적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어 교과서나 학술 서적들이 대부분 일본이나 미국식의 번역체 말투를 써서 뜻이 통하지 않고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이 때문에 지식과 정보가 전달이 안 돼 교육낭비와 국력낭비를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제 잔재 제거 왜 어렵나
해방을 맞이한 지 6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일제 잔재가 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학자들은 일제 잔재를 제거하지 못한 이유로 갑작스럽게 맞은 광복에 대한 대처의 미흡과 친일 세력의 권력 계승에 있다고 입을 모았다.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은 “해방 후 친일 세력들이 대한민국의 주도세력으로 자리 잡았다”며 “일제 청산자체가 정권에 이용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 내적 논리는 그대로 받아 들였기 때문에 오히려 구조화됐다”고 말했다.

이후 전쟁과 분단 독재 빈곤 등의 산적한 문제들이 일제 청산에 여유를 갖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 박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그는 일제 잔재 청산이 안 된 가장 정확한 이유는 수많은 압력과 보이지 않는 방해세력, 그리고 기득권층의 반발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무엇보다 과거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 하지만 사실을 알 수 있는 통로가 차단돼 있거나 그것을 꺼리는 현실이 문제”라며 “‘부끄러운 과거를 왜 들추느냐’라는 말 자체가 진실을 감추려는 의도”라고 꼬집었다.

박용준 우리역사바로알기시민연대 사무국장 “일제의 역사 왜곡으로 인해 일제 잔재가 여전히 많이 남아 있다”며 “특히 일본은 단군의 역사를 신화로 격하시키고 역사를 2000년가량 축소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제는 조선을 자기들 마음대로 치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문화적 우월성을 만들려 했다”며 “일제의 그와 같은 치밀한 왜곡의 잔재가 오늘날까지 이어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 해방을 맞은 출옥인사들이 기쁨의 함성을 외치면서 환호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독립기념관 제공)

◆“역사 인식 중국·일본보다 못해”

역사학자들은 진정한 광복절의 의미를 깨닫기 위해선 역사를 바르게 인식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또한 일제 잔재의 청산에 앞서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위원은 “역사를 선택과목으로 가르치는 나라가 어디 있는가. 우리나라처럼 역사가 예민하고 중요한 나라는 없다”며 “국제화가 될수록 자기들의 역사를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은 지나간 범죄를 감추기 위해 역사를 왜곡 및 망각하고, 중국은 과거 치욕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기념관을 건립하고 구호제창을 하는 모습과는 달리 우리나라 역사의 현주소는 역주행하고 있다고 박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그는 광복에 대해 “단순한 일제의 속박에서 벗어나고자하는 수동적 개념이 아닌 이 해방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새로운 나라에 대한 꿈이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화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책임연구위원은 “과거 일제 잔재의 청산에 앞서 선행돼야 할 것은 올바른 역사 교육에 있다”며 “일본이나 중국의 역사 왜곡을 비판하고는 있지만 정작 우리나라가 역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뿌리를 깊이 내린 구습을 개혁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과거의 굴곡지고 수치스런 역사라 할지라도 과거의 역사 속에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지탱할 수 있는 참 교훈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 역사학자들은 해방된 지 65년이 지났음에도 일제의 용어나 문화 등을 사용한다면 몸은 해방됐지만 정신과 의식은 여전히 진정한 광복에 이르지 못한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