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사랑

한글메일주소 등록할 때 알아야 할 일

한글빛 2006. 4. 18. 06:56
 

[정보] 한글메일 등록할 때  알아야 할 일


한국인에게 영문메일 주소는 매우 불편합니다. 자신의 주소를 자신이 쓸 때도 영문자판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영문주소를 쓰기가 힘듭니다. 나이가 들어 잔글씨가 보이지 않는 어른들은 더욱 짜증이 납니다. 한국인이 한글로 글을 쓸 때는 자판을 안 보고도 글을 잘 쓰는데 영문은 그렇지 않아 꼭 들여다보고 쓰려면 힘이 듭니다. 그래서 우리말과 한글로 하는 말글살이가 더욱 고맙고 편리함을 느끼기에 한글메일을 등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넷피아가 개발하여 제공하는 한글e메일주소 서비스는 기존의 영문e메일주소(idaero@han

mail.net) 대신 한글e메일주소(이대로@메일)를 사용하여 전자우편을 주고 받는 서비스입

니다. 기존의 어렵고 복잡한 영문e메일주소 대신 쓰기 쉽고 귀에 쏙 들어오는 한글e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전자우편을 주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등록을 하는 것이지만 나이가 든 분들이 등록을 하려다가 힘들어 편지나 전화로 제게 여러 가지 물어옵니다. 자주 묻는 것 몇 가지와 답변을 적어봅니다.



기존의 영문e메일주소와 동일하게 아이디와 주소(도메인)으로 구성됩니다.

단, 아이디와 주소가 모두 “한글”이라는 점만 다릅니다.




등록을 원하는 한글e메일주소를 검색합니다.

@ 뒤에 @한국, @메일을 입력하여 검색하세요.




등록이 가능한 한글e메일주소를 찾아서 등록 절차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세요.




정보를 모두 정확히 입력하면 한글e메일주소의 등록이 완료됩니다.



1. 어떻게 한글메일을 등록하느냐? 


먼저 http://www... 로 시작하는 누리망 주소창에 영문을 지우고 한글로 '한글메일'이나 '미소'라고 쓰고 들어가면 한글메일을 운영하는 ‘넷피아한글메일’ 누리집이 나옵니다. 거기엔 ‘한글메일알아보기’ , ‘한글메일등록하기’ 등 빨간 창이 위쪽에 보입니다.  


먼저 한글메일 도우미를 설치하세요. 그래야 문제없이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메일등록하기로 가서 자기가 등록하고자 하는 이름이 등록을 할 수 있는지, ‘한글메일주소 검색’ 하는 곳에 홍길동@한국이나 홍길동@메일을 검색해봅니다.



혹시 자신과 이름이 같은 사람이 먼저 등록했으면 이름 대신 별명이나 자기가 좋아하는 낱말을 넣고 등록합니다.  나는 ‘이대로@메일’과 ‘나라임자@한국’을 하나 더 등록했습니다.


  "노무현@메일"은(는) 이미 등록된 한글e메일주소입니다.


유명한 사람의 이름이나 ‘한글’처럼 중요한 낱말은 등록을 제한하고 있으니 다른 이름이나 낱말로 등록하면 됩니다.


  "한글@메일"은(는) 등록이 불가능한 한글e메일주소입니다.


등록이 가능한 이름은 가능하다고 나오고 ‘무료 등록’ 창이 나옵니다. 그럼 무료등록 창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자기 이름이 등록할 수 있는 지 검색창이 나오면 ‘중복확인’으로 가서  검색을 합니다. 검색할 때 영문주소를 지금까지 쓰는 한메일이나 네이버메일로 할 것인지 한글메일영문주소로 묻는 창이 나옵니다. 될 수 있으면 한글메일영문주소로 하길 권합니다.


















2. 등록을 했는데 한글편지가 안 된다.


등록을 하고 한글메일회사로부터 고맙다는 편지까지 받았는데 한글메일이 안 된다는 전화를 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건 영문주소를 넷피아 한글메일이 아닌 이미 쓰는 다음이나 네이버 또는 다른 회사 영문주소로 등록을 하고서 한글메일회사 누리집에서 편지를 보내려 했기 때문입니다.  등록한 영문주소가 다음이면 다음 누리집에서, 네이버이면 네이버 누리집에서 한글메일주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무료등록이 가능한 건 어떤 것인가요?


이름 뒤에 ‘한국’이나 ‘메일’을 쓰는 주소는 모두 무료입니다.  홍길동@기업, 홍길동@회사 처럼 이름 뒤에 회사나 단체, 기관 이름을 넣는 건 유료입니다.



4. 한글메일은 다른 사람이 내게 편지 할 때 편리하게 하자는 것이다.


한글메일은 등록하는 건 자신의 한글메일 주소를 자신이 쓰자는 게 아니라 다른 이가 자기의 영문 주소를 몰라도 한글메일로 편지를 보내게 하자는 것입니다. 지난날 친구에게 영문주소를 불러줄 때 알아듣기 힘들어하고 외우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걸 많이 경험했을 겁니다. 그런 불편을 없애자는 겁니다. 제 친구가 한글메일을 등록했는데 안 된다고 짜증을 냈습니다. 그러나 제가 친구 한글메일주소로 편지하니 잘 되었습니다. 한글메일주소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주소입니다.



5. 자신의 한글메일을 명함에 쓰고 많이 알리세요.


한글메일을 등록하고 다른 이에게 알리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한글메일은 다른 한국인을 위한 것입니다. 명함에도 쓰고 편지나 전화로 한글메일을 알려 주세요. 그래야 그 분이 편리하게 당신의 한글메일을 쓸 수 있습니다. 한글메일은 자신보다 다른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자신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게 하자는 목적으로 갖는 것입니다.



한글메일: 리대로@한국,  이대로@메일

누리집 한글주소: 이대로 http://cafe.daum.net/malel


편지를 보낼 때 꼬리말에 적어 알리는 길도 있습니다.


한글메일을 쓰면 편리합니다.

이대로의 한글메일은 [리대로@한국] 과 [이대로@메일]과 [나라임자@한국] 3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