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

평화방송 - 한글날 큰잔치 소식

한글빛 2006. 10. 15. 18:13
프로그램 문화대담 분류 질문서
작성자 문세종 작성일 2006-10-04 오후 12:27:47
제목  이대로 한글날큰잔치조직위원회 사무총장
359,400
▲ 이대로 한글날 큰잔치추진위원회 사무총장
모레는 560번째 맞는 한글날입니다.올해는 특히 한글날이 다시 국경일로 승격된뒤 처음 개최되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하겠습니다.이에따라 한글단체들은 한글날 국경일 승격을 축하하고 우리 말과 글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리기위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녜,<문화대담>오늘은 이대로 '한글날 큰잔치조직위원회'사무총장을 만나 올해 한글날 국경일 지정이 갖는 의미와 우리의 말글살이에 대한 얘기 나눠보도록 하겟습니다.


1)이대로 사무총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사무총장을 맡고 계신 <한글날 큰잔치 조직위원회>가 어떤 단체인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그렇다면 <한글날 큰잔치 조직위원회>가 준비중인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잇습니까?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는 것으로 알고 잇습니다만...

3)이번 한글날이 국경일로 승격된 뒤 첫 번째여서 <큰잔치>를 벌일만하다고 하겠습니다만 한글날 국경일 승격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었쟎습니까? 그동안의 과정을 좀 들려주시죠.

4)한글날 국경일 승격은 다른 국경일과는 또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한글날의 국경일 환원이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5)그런데 왜 우리가 <한글>을 지키고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 그 이유가 있을 겁니다.우리 민족에게 한글은 과연 무엇입니까?

6)한글날 국경일승격을 계기로 한글을 갈고 닦기위한 한글단체들의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고 하겠습니다만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들이 마련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7)사실 최근들어 ‘영어만능주의’확산과 인터넷상의 언어파괴등으로 우리 한글이 그 어느때보다 많은 도전을 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극복해내실 계획이십니까?

8)이대로 사무총장하면 한글운동에 일생을 다 바치고 계신 분인데요,그래서 우리의 말글살이와 관련해 청취자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을 것 같습니다만....

녜,한글날 국경일 환원을 계기로 우리국민들이 ‘한글’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또 이를 계승발전시키기위한 각계의 노력이 더욱 힘을 얻었으면 합니다.오늘 말씀감사합니다.(06/09/28/thur./am10/보도국스튜디오
)